티스토리 뷰

반응형

MVC(Motor Vehicle Commission)

미국에서 드라이브 라이선스를 취득하거나, 자동차 등록과 해지, 신규 번호판, 번호판 반납 등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처리하려면 MVC(Motor Vehicle Commission)에 방문해야 합니다. 미국 관공서의 일처리를 경험하신다면 두 번 다시는 가기 싫은 곳 중의 하나가 MVC에요. 그 느릿느릿하고 비효율적인 일처리 방식이란….

처음 정착하는 2년동안 총 4번을 방문했는데, 처음 두 번은 한국 운전면허증을 뉴저지 드라이브 라이선스로 교환하기 위해서, 세번째와 네 번째는 이사를 하면서 주소지 변경이 필요해서, 주소지 변경은 온라인으로 할 수 있지만, 새로운 라이선스를 보내주는 게 아니라서 아이들 학교 등록을 때문에 드라이브 센스로 거주지 증명을 하기 위해서였어요.

 

미국에서의 거주지 증명

미국에서는 거주지 증명이 필요한 일이 종종 있어요. 아이들을 학교에 등록할 때 해당 타운에 거주하는걸 증명해야 하고,타운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들 (이를 테면 레크리에이션센터,수영장, 도서관 카드 등)등록하기 의해서 거주지 증명이 필요한데 유틸리티 청구서와 드라이브 라이선스로 거주지 증명을 해요.

 

한국 운전면허증을 뉴저지 드라이브 라이선스로 교환하기

제가 살고 있는 뉴저지는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한국의 운전면허증과 국제 운전 면허증만 있으면 뉴저지 드라이브 라이선스로 교환할 수 있어요. 한국처럼 운전학원에서 필기와 기능, 주행시험을 보는게 아니라 주행시험이 많이 까다로워요. 일정시간을 도로연수를 받아야 하고, 주행시험을 볼 때에도 운전할 차를 직접 가져와야 하고, 이런 저런 불편한 일 없이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된다고 하니 정말 다행이죠

한국처럼 주민등록증이 따로 있는 게 아니고, 드라이브 라인센스 또는 NON-DRIVER ID가 신분증 역활을 하기에 운전을 하지 않아도 MVC에서 ID를 만드는게 좋아요. J1비자로 오는 인턴들에게 여권을 대체할 좋은 신분증 수단이 될 수 있기에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6 PointReal ID

시험에 응시하거나 기존 드라이브 라이선스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6 Point가 필요해요.

Real ID 가 도입되면서 Six Point를 채울 수 있는 서류들도 많이 바뀌었네요.

이를테면 SSN와 유틸리티 청구서는 포인트에서는 빠지고 꼭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포함되었어요. 지금까지는 6 Point만 채우면 되었지만 6 Point외에 필요한 두 가지의 필수 제출 서류가 생겼어요..

Real ID가 도입되기 전에는 미국 국내선을 드라이브 라이선스만 가지고도 탑승할 수 있었지만 도입된 이후에는 일반 드라이브 라이선스는 꼭 여권을 지참해야 미국 국내선에 탑승할 수 있어요. Real ID는 일반 라이선스에 별 모양이 추가되었어요.

 

6 Point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6 POINT

 

반응형

 

6 Point 필요 서류

1차 필수 서류 : 여권+I-94(4) 또는 영주권 (4),  ATM 카드 (현지은행 1)+ Bank statement (1)

 

2차 필수 서류 : 1개 이상을 꼭 제출해야 함

뉴저지 드라이브 라이선스 또는 NON-DRIVER ID

IRS에서 받은 서신이나 TAX BILL

체킹 또는 세이빙 계좌의 스테이트먼트

유틸리티 청구서

 

3차 필수 서류 : 1개 이상을 꼭 제출해야 함

SSN 카드

W-2 Form (past year)

Pay stub (past year)

 

지금은 MVC에 방문하려면 먼저 시간 약속을 해야 하지만, 이전에는 7시 이전에 가서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오전에 일을 처리하고 올 수 있어서 한 번에  통과할 수 있도록 서류부터 모든 준비를 해서 가야 했어요.

 

한 가지 팁

혹시 미국에 오기 직전에 한국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받았다면 MVC방문 전 한국영사관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오세요. 저는 미국에 오기 전에 한국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이어서 새로 발급받아 왔었는데 운전면허증 발급일이 최근이라 운전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해서 한 번 더 MVC에 갔었어요.

 

운전면허 신청 절차

대기하는 동안 신청서 2(시험용, 운전면허발급용)를 받게 되는데 이를 작성하기 위해 볼펜을 미리 챙겨가는 게 좋아요. 볼펜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지금은 다른 사람들과 물건을 함께 쓰는 게 조심스러운 상황이니까요.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6 Point 체크하는 줄을 서있으면 느릿느릿 이동을 해서 가져온 서류 점검 후 대기 번호표를 받고 대기 순번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순번이 호명되면 간단한 시력 검사 후 필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필기 시험

필기시험은 50문제 중 40문제를 맞히면 통과이고 11문제를 틀린 경우에는 문제가 남아 있어도 불합격으로 더 이상 시험을 진행할 수 없고, 필기시험은 한국어과 영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중간에 언어를 변경할 수 있어요. 한국어로 시험을 보면 잘못 번역된 부분도 있어서 영어로 변경해서 확인하는 걸 추천드려요.

 

필기시험 문제는 구글에서 '뉴저지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로 검색하시면 많은 자료를 찾으실 수 있어요.

 

드라이브 라이선스용 사진 촬영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다시 6 Point 체크 후 대기 순번표를 받아요. 이제 마지막 단계네요.

대기 순번이 호명되면 MVC 직원이 서류를 다시 한번 자세하게 확인한 후 사진 촬영을 합니다. 사진 촬영 후 비용을 지불하고, 드라이브 라이선스를 받아서 오면 MVC에서의 업무는 끝이 납니다.

 

요즘 MVC에서 드라이브 라이선스를 바로 발급 안 해주고,신청 후 1~2주 안에 주소지로 우편 배송해준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 부분은 확인 후 다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